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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 플러그 -> 점화 케이블 -> 스로틀 바디 -> 점화 코일 팩 순서로 엔진 떨림 현상을 잡아가려고 추운 겨울 날씨에 밖에서 수리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좀처럼 그 현상이 잡힐 기미가 보이지 않아 결국 샵을 방문해서 가장 원인이 되는 부분을 찾았습니다.
그게 바로 매니 폴드의 플랜지 부분입니다.
이 부분이 여름은 괜찮다가 겨울이 되면서 열이 올랐다 식기를 반복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균열이 더 발생되어 결국엔 평상시에도 떨리는 소리가 발생했던 것이었습니다.
배기 압력이 새기 때문에 산소 센서에서 이상 신호를 보내주고, 경고등을 띄우는 걸로 판명이 났습니다.
위의 순서들은 어차피 언젠가는 갈아야 하는 노후 부품들이라 이번 기회에 고생하면서 교환이 끝났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이 매니폴드 깨진 부분을 용접하면 현상이 해결될 것 같아 임시방편으로 용접을 진행해서 드디어 떨림을 잡았습니다.
EJ 25 형식의 4기통 엔진이기에 4개의 배기 구멍이 있습니다.
그중에 3곳이 균열이 발생되어 있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용접으로 균열을 잡은 뒤 떨리는 현상이 잡혔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잠시 시간이 지나고 며칠 뒤 저속 구간에서 갑자기 또 경고등이 발생되면서 산소 센서의 문제라는 에러 코드를 날려주는 2006년식 스바루 레거시...
거기다 다시 시작된 엔진의 떨림 현상까지...
영상을 보시면 아이들링이 불안전한 리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작업을 다음 포스팅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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