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 Life in CANADA with SUBARU

스바루 레거시 엔진 떨림 현상 잡기(Part-2_스로틀 바디 청소)

Jason Yang 2023. 4. 14. 22:0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728x90

오늘은 지난번 점화 플러그 교환에 이어서 엔진 경고등과 함께 엔진의 부조 현상처럼 떨리는 증상을 해결하기 위해 스로틀 바디를 청소한 내용입니다.

Part-1 포스팅을 아직 못 보신 분이라면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https://showgun.tistory.com/277

저는 매년 겨울이 끝나고 봄이 지나면서 여름이 들어갈 즈음에 에어클리너 필터도 같이 교환해 주고 있는데요.

흡기 관련해서는 신경을 쓰는 편이긴 합니다.

하지만 에어클리너는 자주 교환을 하지만 아직 스로틀 바디는 청소를 해본적이 없었기에 공기의 순환이 제대로 안되어도 그럴것 같아 하나씩 원인이 될만한 부분을 찾아 들어가면서 정리하는 개념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박서 엔진에 위쪽에 있는 검은색 박스가 스로틀 바디가 위치하는 부위입니다.

전 주인이 30만 키로 부근에서 엔진 리빌드를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가져오고 한 번도 안한 작업이기에 얼마나 많은 찌든 떼 가 있는지 보여주는 사진입니다.

확실히 기름과 함께 먼지가 고착이 되어 있네요.

캐네디언 타이어에서 급하게 카뷰레터 전용 클리너 스프레이 타입으로 된 제품을 구입해서 왔습니다.

찌들어 있던 떼를 클리너를 이용해서 녹여준 뒤 스틸 브러쉬로 긁어내 주었습니다.

확실히 깨끗하네요.

스로틀 바디를 한번 탈거하면 개스킷도 교환을 해줘야 합니다.

한번 탈거하면서 떨어진 개스킷은 재사용할 경우 특정 포인트에서 압이 새는 현상이나 맞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될 소지가 있는 부분을 아예 제거 후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깔끔하게 청소가 완료된 스로틀 바디 상태입니다.

하지만 이날 이후 다시 또 경고등이 뜨면서 또 다른 문제점이 되는 부분을 교환하기로 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또 다른 문제점을 해결하는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