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신 남바선의 열차 1000형
안녕하세요?
쇼군입니다.
오늘은 한큐 한신 철도의 열차 시리즈 첫 번째 시간으로 한신 철도 남바 선(難波線)의 1000형(系)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이 열차는 한신 전기 철도 차량(阪神電気鉄道車両)으로 제작연도는 2006년부터 해오고 있습니다. 첫 운행 시기는 2007년 처음 운행을 시작했으며, 기존 9000계(系) 열 전차(電車)를 모티브로 제작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작 단가는 1억 3000만 엔(円)으로 총 78량(両)이 한신에 납품이 된 차량입니다. 원래는 9000계(系) 열 후속 모델이라 10000으로 모델 형식을 잡으려고 했지만 창업한지 100주년이 되는 2007년을 기념해서 투입되는 모델이고, 다음에 돌아오는 또 100주년인 창업 200주년을 기념할 때 10000형(系)으로 투입할 예정이어서 1000형(系)으로 모델형식을 명명하게 됩니다. 1995년 고베 대지진에 의해서 기존에 운행하던 객차들이 40량(両) 가량을 폐차하게 되면서 새로운 모델이 필요한 시기와 겹쳤습니다. 그렇게 태어난 모델이 바로 1000계(系) 열 전철입니다.
현재 운행되는 타입은 준급행(準急)과 직통 준급(快速準急)과 구간 준급(区間準急) 및 보통(普通)이 한신 난바선(阪神難波線)과 한신 나라(阪神奈良線)까지 운행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2017년 기준) 인테리어의 시트 경우 원래는 서로 마주보며 앉는 크로스 타입을 운행했지만 킨테츠 라인을 같이 사용해야하는 특성상 일렬로 된 시트 차량을 투입하게 됩니다. 편성 자체는 현재 6량(両)의 경우 한신 본선(阪神本線)인 남바 선(難波線)만 편성해서 운행을 하며, 킨테츠 선을 같이 공유해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본선의 경우 고베(神戸) 산노미야 역(三宮駅)을 출발해 나라(奈良)까지 운행되며, 킨테츠 선(近鉄線)을 이용해서 나라현(奈良県)까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